소소한 정보

할로윈 데이

알케미스트 2021. 10. 21. 23:23

안녕하세요 ?! 사진 때문에 깜짝 들 놀라셨죠?ㅎㅎ

오늘은 할로윈 데이에 대해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신나는 문화와 축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항상 사람들을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짧은 시간이지만 내 가족과 이웃 그리고 타인들과도 한 층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죠.

 

각 나라와 지역마다 수많은 축제가 있겠지만 오늘은 그중에서 곧 다가올 축제인

할로윈 데이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축제는 즐기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신나는 일이지만 그 유래와 전통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즐긴다면 더 재밌는 시간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할로윈 데이란 무엇인가?

할로윈 데이는 영미권에서 매년 10월 31일 에 행해지는 전통 행사 중 하나인데요. 이 날에는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며 정령이나등이 출몰한다고 믿고, 그들에게 육신을 뺏기지 않기 위해 사람들은 유령이나 흡혈귀 마녀 괴물 등의 복장을 하고 축제를 즐긴다고 합니다.

할로윈은 원래 Hallow's Day라는 날의 전날인 크리스마스이브 같은 개념의 Hallow's Eve 였는데, 그냥 붙여서 할로윈이라고 합니다.

 

 

 

 

 

 

할로윈의 유래에 대해 보편적으로 널리 알려진 설은 고대 켈트족이 죽음과 유령을 찬양하며 벌인 축제라는 설이 있습니다.

켈트인들은 1년이 12달이 아닌 10달로 이루어진 달력을 사용했고 한 해를 딱 4개의 기념일로 구분했다는데요. 이 4개의 기념일 중 켈트인들이 가장 중요한 게 여겼던 것이 바로 10달로 된 달력에서의 한 해의 마지막이자 새해의 시작을 뜻하는 10월 31일이 이었습니다.

 

· 할로윈 데이의 활동

 

축제기간 밤에는 호박을 도려내고 안에 초를 세워 Jack-o'-lantern(잭-오-렌턴)이란 유령의 형상을 본떠 만든 등불을 만들어 집 앞에 걸어두는데요. 각종 재밌는 귀신 분장을 한 아이들은 이 등불이 켜져 있는집집마다 돌며 Trick or treat! (맛있는 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라고 말한 뒤, 사탕이나 캐러멜 등을 받아간답니다.

 

대부분은 집집마다 아이들에게 사탕을 나눠주는 것을 즐거워하며 또 미리 준비해 놓기 때문에 실제로 짓궂은 장난이나 험한 행동을 하는 아이들은 극소수라고 하네요.

 

직접 코스튬 분장을 하고 이 집 저 집 돌아다니며 스스로 힘들게 무언가를 얻었다고 느끼는 보람이 크기 때문에 아이들에겐 꽤나 상징적인 의미도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 살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일부는 할로윈 데이를 더러 싫어하거나 귀찮아하는 사람도 있고, 또 이민자가 많아 할로윈 문화에대해 잘 모르거나 크게 관심을 두지않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이거나 주민들의 성향에 따라서는 준비를 전혀 하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합니다.

 

거주구에 따라서는 아무런 장식이나 할로윈 분위기를 찾아볼수 없는 풍경만 이어지는 경우도 있고 드문드문 장식을 꾸민 집이 뜸하게 배치된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축제이긴 하지만 내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되고 나름의 정성도 필요하기 때문에 축제일지라도 이런 부분에선 어느정도 사람마다 케바케가 있는거 같습니다. 

 

최근에는 천사, 동물, 만화, 게임, 영화, 각종 직업 제복, 전통 의상, 슈퍼히어로 등등 본래의 축제 취지와는 크게 벗어나는 다양한 분장을 하고 축제를 즐기는 경향이 큽니다.

 

 

 

 

 

 

 

 

· 한국에서의 할로윈 데이

한국에서는90년대까지만해도 간략한 소개 형식으로 축제기간에 미디어나 언론을 통해 언급되는 정도였는데요 그러다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작은 파티 정도로서 지인들과 함께 조촐하게 즐기는 인구가 차츰 늘어났고 각종 업소 등에서 홍보용 이벤트성으로 활용되어 즐기기 시작했던 축제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처럼 코스튬을 하고 가정집을 돌아다니면서 과자를 달라고 하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과자나 사탕을 사다 놓는 집 자체도 거의 없기 때문에 미국에서 처럼의 큰 대중문화라고 보기는 힘들 거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너무 상업적으로 변질된 감이 있고 아이들보단 어른들 위주의 유흥문화에 더 가깝게 자리 잡은 느낌입니다.

 

· 할로윈 데이 간식

  • 사과 사탕
  • 옥수수 사탕
  • 호박 사탕
  • 사과 카라멜
  • 호박 카라멜
  • 호박빵
  • 괴물이나 박쥐 모양 등의 사탕과 젤리 등

 

사실 할로윈 데이에 먹는 음식도 코스튬과 마찬가지로 딱 정해진 음식이 있는게 아니라 비주얼 적으로 할로윈 데이를 상징할 수 있는 과자나 분식 간식거리등(너무 비주얼을 의식한 나머지 먹을 수 없는 음식을 만들면 곤란해요)이면 뭐든 OK!

음식 자체에는 큰 뜻을 두지 않는 거 같은데요 요즘은 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도 자녀들을 위해 이런 음식들을 준비하거나 함께 만들면서 작은 이벤트도 많이 준비하는 거 같더라고요 

 

이처럼 코로나 시국에 맘껏 나가 놀기는 어렵겠지만 다가오는 할로윈 데이에는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소중한 시간을 지인들에게는 맛있는 음식과 함께 안부를 전해보는건 어떨까요? 

 

유튜브에 할로윈 데이 음식 검색해보니 영상 많이 나오더라고요ㅎㅎ

음식은 각자 취향이 다르니 따로 링크는 올리지 않도록 할게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쓰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 함께보기

☞ 한국에서도 과거에 할로윈과 유사한 나례라 불리우는 풍습이 있었는데 섣달 그믐날에 탈을 쓰고 귀신을 쫓는 의식을 행하는 풍습이었다고 합니다. 고려 시대 때 중국에서 들여와 조선 시대까지 이어져 왔다고 합니다.

☞ 간혹 오인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할로윈 데이는 공휴일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