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타버스? 가상현실? VR?
    주식이야기 2021. 10. 19. 01: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증시에서도 꾸준히 이목을 끌고 있는 테마인 메타버스에 대해 적어볼 건데요.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분들께서도 메타버스란 단어가 크게 생소하지 않을만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럼 메타버스와 그에 관련된 종목들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1992년 출간된 소설 스노 크래시 속 가상 세계 명칭인 메타버스라는 말이 유래가 되어서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는 이 단어는 가상을 의미하는 영어단어인 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디지털 공간으로 확장시켜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 여러 가지 활동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사실 메타버스란 단어를 한 가지의 어원이나 개념으로 쉽게 정리할 순 없는 게 우리가 손쉽게 사용하며 일상생활의 기록이나 사진 영상기록물 등을 남기는 SNS 활동이나 블로그부터 캐릭터나 아바타를 생성하여 구현된 세계 내에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거나 사교활동을 하는 모든 행위가 메타버스의 범위 안에 포함이 되는 겁니다. 

    · 발맞춰 진화 중인 플랫폼과 미디어 콘텐츠

     

    과거 텍스트나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즐기던 보드게임부터 컴퓨터와 콘솔게임까지 상대방과 직접 대면하거나 스크린을 보며 즐기던 방식들이 2차원에서 3차원으로 체험형 가상현실로 이어지며 증강 혼합 확장 현실 등 형태와 콘텐츠를 즐기는 방법들이 급속도로 진화 중이다. 또한 단순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고 메타버스를 이용한 설계와 공정 작업 등 산업현장에서의 활용 등 적용 가능한 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장기화되어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사람들은 비대면으로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했고 이 때문에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뜨게 된 것은 사실이다 글로벌 기업과 투자자들은 정치·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며 가치 창출이 가능한 세상으로 메타버스를 주목하게 된다. 기업들은 교육, 헬스케어, 전자상거래 부문 등으로 기술을 확장해가며 공격적이면서도 도전적인 자세로 사업에 임하고 있다. 또한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들도 연이어 메타버스 기술을 도입 중이다. 관련 검색도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 여러 가지 문제점

     

    1. 기술력의 한계와 물리적 문제

    한편 현재 기술력으로의 메타버스는 이미 과거에 등장한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 시대에 접어들면서 일상이 된 SNS, 메신저 활동 등과 크게 차별화된 점을 발견할 수 없다며, 기존 플랫폼들을 그럴듯한 단어로 포장한 것에 불과하다는 비판과 불평도 거셉니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사교활동이나 경제 활동 정치적 여론이 형성되는 것은 인터넷의 등장 이후 전혀 새로울 것이 없는 일상으로 본질적으로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 이후 누구나 일상처럼 사용하고 있는 콘텐츠들이 단계를 끌어올릴 만큼의 혁신적으로 발전된 것도 없고 소셜 네트워킹, 증강 체험 현실, 현실의 확장공간 등 똑같은 레퍼토리가 반복되어왔고 메타버스도 이런 수많은 반복의 일종일 뿐이라는 의견입니다.

     

    2. 법 윤리적 문제점과 저작권

    가장 현실적인 문제는 법-윤리적인 보호가 허술하다는 지적도 적지 않습니다. 가상현실과 현실과의 연결점을 중요시하는 메타버스에서는 상품의 소유권을 블록체인으로 구현해놓는데 정작 중요한 소유권 및 저작권이 정상적으로 보호받지를 못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이미 구현된 상품들 중엔 원작자도 모르게 타인에 의해 등록된 채 부당이득을 취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는데요 해당 도용에 대해 업체가 대처를 한다 하더라도 피해자 구제책은 결국 범국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해결하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예를 들면, 직접 만든 콘텐츠가 해외에서 도용당하게 된다면 해외 소송과 경찰 연락이 어려우므로 도용으로 인한 손실에 대한 회수가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라는 실정입니다.

     

    3. 표현의 남용과 저질적 콘텐츠의 양산

    앞서 말했듯 코로나 시국과 더불에 여러 기업에선 너나 할 거 없이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하여 영리를 추구한다거나 기업의 마케팅 홍보에 남용되고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앞서 말한 문제점에서 큰 틀을 벗어나지 않고 아주 기초적인 기능만 추가하여 신제품을 출시한다거나 콘텐츠를 개발하여 내놓는 개발자나 기업들도 적지 않다는데요 기업의 제품 홍보에 사용된다거나 전시회를 여는 등 메타버스라는 용어만 붙인 시스템을 갖추어 놓고, K-, 시공간 초월, 언택트 등의 미사여구를 붙여 남용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매춘이나 도박 같은 불건전한 콘텐츠의 기승 역시 커다란 문제점입니다.

     

     

     

     

     

    · VR

     VR은 Virtual Reality 영어로 가상을 뜻하는 Virtual 현실을 뜻하는 Reality의 합성어입니다.
    가상현실의 기본 개념은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환경을 의미합니다. 앞서 서술한 메타버스 역시 시각매체로서 가상현실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상현실이라 하면 단순히 가상의 공간을 구현하는 것을 넘어서서 사용자의 오감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실제와 유사한 시공간적인 체험을 가능케 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메타버스와의 큰 차이점은 소통입니다 VR의 경우 가상현실 속 다양한 상황을 1인칭 시점으로 체험합니다. 메타버스는 같은 가상현실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VR은 똑같이 가상현실을 표현하지만 메타버스는 여러 사람들이 소통하며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는 양방향 콘텐츠, VR은 단방향 콘텐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는 메타버스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출력해주는 도구로서의 의미로 넓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AR

    ARAugmented Reality란 뜻으로 증강현실 이라고도 합니다. SF영화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서 안경을 쓰고 무언가를 바라보면 대상의 이미지나 데이터가 떠오르는 것증강현실의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과는 다르게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를 보완해주는 정도의 것입니다. 쉽게 말해 가상현실 인공적으로 조작되고 창작된 공간으로 들어가는 것이라면, 증강현실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더 쉽게 말하면 가상현실은 100% 가상이고 증강현실은 50:50 입니다.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AR 콘텐츠로는 스마트폰 게임 포켓몬 고 가 있습니다.

    증강현실게임 포켓몬 고

     

     

     

     

     

     

     


     

    그럼 이제 메타버스와 VR AR에 대한 정의가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셨을 텐데요. 메타버스와 관련된 종목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선익시스템
    선익시스템은 OLED증착기술 분야에서 세계시장 선점 1위 업체로 VR기기에 사용될 고해상도디스플레이에는 OLED가 필요합니다.

    선익시스템 시세일봉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는 VR 콘텐츠 제작 개발과 관련 사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VR 스포츠 교실 공동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한빛소프트 시세일봉

     

    알체라
    알체라는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개발과 생산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스노우카메라 어플의 AR솔루션을 제공 중입니다.

    알체라 시세일봉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은 광고 영상등 다양한 VR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컨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 시세일봉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는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AR/VR용 메타버스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시세일봉

     

    이랜텍
    이랜텍은 삼성 AR글라스를 생산합니다. 삼성전자의 AR글라스가 부각되며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인듯합니다.

    이랜텍 시세일봉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는 CG 기술로 표현되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승리호>가 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시세일봉

     

    · 끝으로

    사실 필자도 이 글을 쓰면서도 메타버스와 VR AR 등과의 차이점을 누군가에게 명확하게 알려줄 만큼 자세히 구분하지 못했다. 메타버스가 지니고 있는 의미가 너무나도 광범위했고 사용자마다 알고 있는 뜻과 쓰임새의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분명한 건 이 메타버스라는 게 미래기술로서의 발전성과 활용성이 굉장해 보인다는 것이다. 단순히 소비하는 콘텐츠로서만 즐기고 끝내는 게 아니라 그 안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가치 창출이 가능한 새로운 시대가 가까이 다가온 거 같다.

     

    · 함께보기

    ☞ 오늘은 글보단 VR과 관련된 짧은 영상 하나 보고 가는게 좋을거같아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눈물주의) https://youtu.be/uflTK8c4w0c

     

     

    ※ 본글은 주식투자에 대한 정보로만 활용되며 투자판단에 대한 책임과 배상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