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1년 3분기 실적발표 종목
    주식이야기 2021. 10. 16. 17:43

    · 기업의 사업보고서는 무엇인고 어떤 제도인가?

     

    증권 발행회사의 사업상황·재무상황 및 경영실적 등 기업내용을 일반투자자들에게 정기적으로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투자판단자료를 제공하고 증권시장에서 공정한 가격형성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공정거래질서를 확립하고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다. 사업연도말 경과 후 90일 이내에 사업보고서를, 분기·반기말 경과 후 45일 이내에 반기보고서(사업연도 개시일로부터 6월간 보고서) 및 분기보고서(사업연도 개시일부터 3월간 및 9월간 보고서)를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에 제출하여야 한다. 사업보고서에는 회사의 목적, 상호, 사업내용, 임원보수, 이사회 등 회사의 기관 및 계열회사 현황, 주주에 관한 사항, 임직원에 관한 사항, 이해관계자와의 거래내용, 재무에 관한 사항 및 그 부속명세, 감사인의 감사의견 등을 기재하여야 한다. 분기·반기보고서의 기재사항은 사업보고서의 기재사항을 준용한다. 다만, 재무사항 중 부속명세와 공인회계사의 감사의견은 생략할 수 있으나, 감사인의 확인 및 검토의견을 받아 기재해야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사업보고서 (금융감독용어사전, 2011. 2.)

     

    요약하면 주식투자자들은 투자에 앞서 내가 투자할 기업들의 사업내용과 전반 된 경영 재무 환경 등에 대해 충분히 알 권리가 있고 공정거래질서 확립하에 보호받기 위한 제도 정도겠네요. 그럼 보고서의 제출기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죠.

     

     

     

     

     

     

     

    ·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감사보고서?

    흔히들 실적 발표 기간 이라고도 하며 어닝 시즌(earning season)이라고도 불립니다.

    기업들의 반기 또는 분기별로 경영실적 발표가 집중되는 기간을 말하는 것으로 분기와 반기 연말결산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 분기보고서

    분기보고서는 1년을 각 분기별로 나눈 보고서이다. 종료기간은 각 분기가 끝나는 날로부터의 + 45일까지입니다. 주말까지 포함되는 기간이며 예를 들면 1~3월까지의 1분기 보고서는 3월 31 + 45일이 되므로 5월 15일까지는 보고서가 제출이 되어야 합니다. 4분기의 경우는 연말보고서로 90일의 기한을 둡니다.

     

    ·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가 이해가 되셨다면 반기보고서 역시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한 해를 절반으로 나눈 1~6개월까지의 상반기 기간의 보고서를 뜻하며 마찬가지로 반기가 끝나는 날로부터의 +45일까지 보고서가 제출이 되어야 합니다.

     

    · 사업보고서

    사업보고서는 연말보고서로 한 해가 끝난 후 + 90일까지인 3월 31일까지입니다. 분기 반기보고서는 기한이 45일인데 비해 기간이 2배로 길죠? 1년 치의 사업내용과 구체적인 회계자료까지 종합되어 정리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여유기간을 줘서 그런 거 같습니다. 이 사업보고서에는 꽤 심오하고 심각한 감사보고서라는 놈이 포함됩니다.

    · 감사보고서

    감사보고서는 회사의 1년 동안 사업내용이 포함된 사업보고서에 +로 들어가는 외부감사보고서입니다. 외부인들로 구성된 감사 인원으로부터 주석이라 불리는 핵심사항이나 강조사항 등을 전달받은 내용이 포함되어 공시가 되는데요 만약 여기 내용 중 거래소 규정에 나와있는 것들로부터 매출금액이나 기타 재무에 관해 어긋나는 문제가 발생되면 해당 기업은 거래가 정지되고 상장폐지 실질검사 단계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3월을 상폐시즌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럼 이제 3분기 실적 발표 기간에 따라 발표 기간 공시나 IR공시가 나와있는 종목들을 찾아보겠습니다.

     

    3분기 실적 발표 예정 종목 정리 

    (참고용으로만 활용되며 기업의 일정이나 공시 수정으로 인한 날짜와 시간 등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10월 첫째 주

    6 (수) 형지엘리트
    7 (목) 서울반도체

    8 (금) 삼성전자

    · 10월 둘째 주

    12 (화) LG전자
    13 (수) POSCO 포스코강판 하이로닉
    15 (금) 고영 미래에셋우 미래에셋대우 

    · 10월 셋째 주

    18 (월) 환인제약
    19 (화) 대림C&S

    20 (수) 제일기획
    21 (목) NAVER KB금융 안랩
    22 (금) 현대모비스 하나금융지주 롯데케미칼 기업은행 현대제철 호텔신라 호텔신라우 만도 에스원 한라 선데이토즈

    · 10월 넷째 주

    25 (월) PI첨단소재 SK가스
    26 (화)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우 한국항공우주 DL건설 대교우B 대교 칩스앤미디어
    27 (수) 삼성전자우 삼성전자 삼성물산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GS건설 제일기획 롯데정밀화학 휴젤 LX인터내셔널
    28 (목) SK하이닉스 LG화학 현대차우 현대차3우B 현대차2우B 현대차 기아차 포스코 S-oil S-oil우 KT&G 유한양행 유한양행우 J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국도화학 롯데푸드 뉴로스 아우딘퓨처스  
    29 (금) 우리금융지주 맥쿼리인프라 씨젠 NICE평가정보 GKL 웹젠

    출처 : https://kr.investing.com/

     

    주식시장 시세와 금융뉴스 - Investing.com

    Investing.com은 무료 실시간 시세, 포트폴리오, 챠트, 최신 금융 뉴스, 주식시장 데이터 및 기타를 제공.

    kr.investing.com


    · 끝으로

    너도 나도 투자 열풍으로 시작해 빚투까지 이어진 21년도 증시가 이제 3분기 실적 발표와 더불어 한 해 장의 마감으로 가고 있는 중이다. 얼어붙은 경기와 코로나19로 침체된 세계경제 속에서 시장은 절대 개인투자자들에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백신과 더불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2차 전지의 열풍이 잠시 식으면서 3분기 실적주들과 대선주 위드 코로나와 관련된 종목들에 힘이실리는 그림이 나올지도 모르겠다. 지수 반등이 불가항력이라면 연말까지 남은 기간은 외인과 투신 기관에 의한 단타 대회로만 얼룩질 거 같다. 

     


    · 함께보기

    ☞ 보통 실적 발표일은 평균적으로 일주일 정도 앞서 공시를 합니다. 하지만 미리 내가 투자한 회사의 실적 발표일을 알아보고싶을땐 해당종목의 앞서 2~4 년 정도의 같은 분기 실적발표일을 찾아보시면 대략적인 실적 발표 예상일이 계산됩니다.

    ☞ 보유종목의 기업공시나 IR 재무 확인은 https://dart.fss.or.kr/ 에서 기업검색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 기한내에 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며 지정된 후에도 정기보고서가 제출되지 않을 경우 (2회 연속 정기보고서 기한 내 미제출 또는 2년간 3회 정기보고서 기한 내 미제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게된다.

    ☞ 분기나 단기내 종속회사가 추가된 경우 분기 반기보고서의 기한을 15일 연장한 60일을 준다. 법률상으론 독립적이라도 재무적으로 한 몸으로 보기때문인데 2년의 유예기간을 가지게되고 그 후론 마찬가지로 45일이다. 사업보고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 본글은 주식투자에 대한 정보로만 활용되며 투자판단에 대한 책임과 배상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